목차
경기도의 기후행동 기회소득프로그램 - 일상 속 환경 보호와 경제적 보상까지
경기도는 7월부터 기후행동 기회소득 프로그램을 시작했습니다. 이는 온실가스 감축 행동을 실천한 도민들에게 지역화폐로 보상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이제 일상 속 작은 노력들이 지역사회와 환경을 지키는 큰 힘이 될 수 있습니다. 거기에 보상까지 일석이조입니다!
탄소중립 실천 활동을 한 경기도민에게 실천 활동에 대한 사회적 가치를 평가하여 기회소득(리워드)를 지급하는 프로그램.
먼저, 기후행동 기회소득 프로그램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기후행동 기회소득 앱 을 설치 후 가입해야 참여가 가능합니다. 이를 위해 먼저, 경기도민이라는 것을 인증해야 합니다. 카카오톡, 네이버, 은행사 인증서를 통해 간편하게 증명서 조회를 하면 됩니다. 가입을 마치면, 기후행동 서약을 하면 5천원이 바로 리워드로 적립됩니다. 이후 인증 이벤트까지 바로 참여하시면 됩니다.
▼ 기후행동 기회소득 앱 가입방법 ▼
기후행동 서약하면 앱에서 5천원 리워드 적립이 바로 가능합니다.
아래 방법을 참고해서 꼭 적립 받으세요!
기후행동 기회소득 프로그램은 총 15개의 활동을 통해 리워드를 쌓을 수 있습니다. 가장 쉬운 활동인 '걷기'부터 티맵과 연동된 친환경 운전까지 각 행동마다 활동 가이드와 리워드 적립금이 안내되어 있습니다. 또한 기후행동 기회소득 앱을 실행하면 홈 화면에서 '내 적립 리워드'와 '온실가스 저감효과'를 바로 확인할 수 있어 실시간으로 자신의 기후행동을 체감할 수 있습니다.
기후행동 기회소득 앱으로 음료 구매 시 다회용컵을 사용하면 음료값도 할인받고, 리워드도 쌓을 수 있으니 일석이조입니다. 다만, 다회용컵 사용과 대중교통 이용 활동 리워드 적립은 실시간으로 확인이 어렵습니다. 인증 사진은 담당자가 직접 확인해야 하며, 대중교통 이용은 버스사로부터 데이터를 받아오는 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대중교통 이용 리워드는 다음 달 20일 지역화폐로 전환될 때까지 확인하기 어렵습니다.
*지급된 지역화폐는 2024년 12월 31일 24시 기준으로 소멸 될 예정으로 기한내에 꼭 사용해야 합니다. 2025년 1월에 지급되는 친환경 운전 리워드로 지급된 지역화폐는 2025년 6월 30일 24시까지 사용 가능합니다.
경기환경에너지진흥원에 따르면, 기후행동 기회소득 가입자는 19일 오후 6시 기준 7만9천593명입니다. 프로그램 시작 20여 일 만에 많은 경기도민들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적립된 리워드는 다음 달 20일에 지역화폐로 전환됩니다. 경기도는 도민 10만명을 대상으로 1인당 연간 최대 6만원을 지급할 계획인데, 올해는 하반기에 시작되어 최대 3만원 한도로 지급됩니다. 참여가 많아지면 추경을 염두에 두고 있다고 합니다.